전기차 충전소 충전기 이용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선, DC 급속 충전기를 이용하는 방법과 AC 완속 충전기를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가정용 충전기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각각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DC 급속 충전기 이용 방법
DC 급속 충전기는 충전 속도가 빠르다. 그리고 충전기의 출력이 높기 때문에 충전 시간이 짧다. 30분에서 1시간 내로 배터리 80%가지 충전이 가능하다. 그리고 AC충전기에 비해 훨씬 더 많은 곳에 설치되어 사용이 편리하다. 전기충전소나 주요도로 휴게소같은곳에는 DC급속충전기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친환경적이라는 특징이 있다. DC충전기를 사용하면 대기중으로 에너지 소모가 없게 되기 때문이다. 충전기에 대부분 NFC 기능을 지원한다. NFC가 내장된 스마트폰이나 충전 카드를 통해 충전기를 작동시킬 수 있다. 충전기에 대부분 LCD 화면이 장착되어 있어서 화면 안내에 따라 스마트폰이나 충전 카드를 인식시키고 충전 모드를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된다.
충전이 시작되면, 충전기와 차량 간의 연결이 이루어지고, 충전 중인 차량의 배터리 상태는 충전기의 LCD 화면에 표시된다.
AC 완속 충전기 이용 방법
AC 완속 충전기는 충전 속도가 느리다. 충전기의 출력이 낮기 때문에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린다. 대개의 경우 NFC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충전카드를 통해 충전기를 작동시킬 수 있다. 충전카드를 인식시키고, 충전 모드를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하다.
참고사항) NFC(근거리 무선 통신)은 근거리에서 무선으로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NFC 내장 휴대폰이나 충전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NFC 내장 휴대폰은 NFC 기술을 이용하여 지불, 신분증 인증, 교통카드 등을 대체할 수 있다. 즉 NFC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으로 교통카드를 대체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NFC 내장 휴대폰을 이용하면 교통카드 등의 별도의 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된다. 충전카드는 NFC 기술을 이용하여 충전소에서 충전할 때 사용되는 카드입니다. 충전카드에는 충전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전금액이 미리 충전되어 있다. 충전카드를 충전소에 대면 NFC 기능이 내장된 카드 리더기에 태그하면, 충전금액이 차감되어 충전이 된다. NFC 내장 휴대폰이나 충전카드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개인정보 유출과 같은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용상 주의가 필요하다. 충전이 시작되면, 충전기와 차량 간의 연결이 이루어지고, 충전 중인 차량의 배터리 상태는 충전기의 LED 에 표시된다.
가정용 충전기 이용 방법
가정용 충전기는 가정용 전기 콘센트를 이용하여 충전하는 방법이다. 주로 충전기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작동시킬 수 있다.
충전기를 스마트폰 앱에서 작동시키고, 충전 모드를 선택하여 결제를 진행하다. 충전이 시작되면, 충전기와 차량 간의 연결이 이루어지진다. 그리고 충전 중인 차량의 배터리 상태는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기차 충전기 요금안내
전기차 충전기 사용요금은 충전기 운영업체,충전방식,충전시간대 및 충전기 종류에 따라 다르다.
충전기 운영업체별 요금 : 전기차 충전기 운영업체마다 요금이 상이하다.
충전 방식에 따른 요금 차이: 일반적으로 AC(교류) 충전과 DC(직류) 충전 중 DC 충전이 더 빠르게 충전할 수 있지만, 이용 요금도 더 비싸게 책정된다.
시간대에 따른 요금 차이: 일부 충전소는 시간대별로 요금이 다르게 적용된다. 주간 야간 요금이 다를 수 있다. 일부 충전소에서는 주말에는 요금이 더 저렴하다.
충전기 종류에 따른 요금 차이: 일부 충전소는 충전기 종류에 따라 요금이 다르게 책정된다. 느린 AC 충전기보다 빠른 DC 충전기의 경우 요금이 더 비싸게 적용될 수 있다.
그러므로, 전기차 충전기 사용 요금을 알고 싶다면 해당 충전소의 운영업체나 충전 방식, 시간대, 충전기 종류 등을 확인해야 하다. 일부 충전소에서는 충전기 이용에 대한 할인 혜택도 있는 곳이 있다. 이를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댓글